베트남(Vietnam)
독특한 문명과 높게 교화된 민족이 살던 베트남 역사의 이해는 아직도 멀기만 하다. 베트남을 방문하는 대부분의 여행자는 조화된 자연 환경이 주는 탁월한 아름다움에 매료된다. 북부의 홍강 삼각주와 남부의 메콩 삼각주 지대이며 긴 해안선을 따라 이어진 푸른 논을 경작하는 원뿔형 모자를 쓴여인이 있다. 전후의 상처를 빠르게 극복하고 있고 정부 규제의 감소와 더불어 저렴한 여행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서구와 경제적인 관계도 적절해지고 있다. 베트남은 현대세계로 조심스런 첫발을 디디는 전통의 매력과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드문 기회를 제공하는 나라다.
  • 통계 자료
  • 국명 :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면적 : 329,566 sq km
    인구 : 75,000,000 (연 성장률 2.3%)
    수도 : 하노이 (인구 백만 명)
    인종 : 85% 베트남인, 3% 중국인, 크메르, 참(참파 왕조, Champa Kingdom의 후예), 프랑스어로 고산족이란 의미인 '몬탕나드(Montagnards)로 불리는 60여 개의 소수민족
    언어 : 베트남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중국어, 영어, 다양한 몬-크메르어, 방언의 말라요-폴리네시아어
    종교 : 불교가 주 종교이며 도교, 유교, 호아 호아(Hoa Hoa), 카오다이(Caodaist), 무슬림, 소수 기독교
    정체 : 인민 사회주의 공화국
  • 지리 및 기후
  • 베트남은 캄보디아, 라오스,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인도차이나 반도의 해안선은 1,600km에 이른다. 주요 경작지는 북부의 홍강 삼각주(Red River Delta, 15,000 sq km)와 남부의 메콩 삼각주(Mekong Delta, 60,000 sq km) 지대이다. 국토의 3/4이 산악지형으로 가장 높은 판시판(Fansipan)은 3,143m로 서북부에 위치하며 적도의 저지대, 온화한 고원, 알파인 지형의 산도 분포한다. 베트남의 동물들은 풍부하나 서식지의 파괴와 불법 사냥으로 인해 감소하고 있으며 국토의 20% 미만이 삼림지대로 농업을 위한 경작지를 만들기 위해 삼림을 파괴하고 있다. 서식하는 동물로는 코끼리, 호랑이, 코뿔소, 표범, 흑곰, 원숭이, 악어, 거북이가 있다. 베트남의 국립공원은 북부에 캇 바(Cat Ba), 바 베 호수(Ba Be Lake), 쿡 푸옹(Cuc Phuong) 국립공원, 중부에 바치마(Bach Ma) 국립공원, 남부에 남 캇 티엔(NamCat Tien) 국립공원으로 다섯 개가 있다. 정부는 수재와 지정학적 재난을 방지하기 위해 산림지역의 확대와 87개의 국립공원과 자연 보호구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남북 회귀선 사이에 위치한 베트남은 북부의 산악지대는 매우 춥고 메콩 삼각주 지대는 연중 온화하다. 기온은 남부가 27도, 북부가 21도의 연중 평균기온을 유지한다.
  • 역사
  • 1-6세기에는 인도문명의 푸난(Funan) 왕조가 현재 남 베트남에 있었고 힌두교의 참파(Champa) 왕조는 2세기에 현재의 다낭에 있었으며 8세기경에는 나짱(Nha Trang)까지 세력이 확장됐다. 중국은 홍강 삼각주 지대를 2세기에 점령해 100년간 지배했으나 베트남인들의 지속적인 반란이 일어났고 결국 938년 응오 퀴옌(Ngo Quyen)이 바치 당(Bach Dang) 강에서 중국 군을 정복했다. 그 후 수세기 동안 베트남은 중국을 침략을 물리쳐 영토를 홍강 삼각주에서부터 메콩 삼각주까지 넓혔다. 선교사 살해를 계기로 프랑스와 스페인이 주도한 군대가 다낭을 공격했으며 1년 후 호치민 시(구 사이공)를 점령했다. 1867년 남부 베트남을 점령했고 결국은 코친-중국(Cochin-China)라는 프랑스의 식민지가 된다. 프랑스의 지배하에서 호치민이 이끄는 공산주의 게릴라가 조직됐고 2차대전 후 호치민의 베트남의 독립 선포는 프랑스와의 전쟁을 야기했으며 1954년 디엔 비엔 푸(Dien Bien Phu)에서의 승리로 정점을 이룬다. 1954년 제네바 합의는 베트남을 공산주의 북 베트남과 미국의 지원을 받는 남 베트남으로 일시적으로 분리된다. 정치적, 이념적 차이는 전쟁을 불러왔고 1965년에 미국을 포함한 연합군이 참전한다. 파리 평화 협정이 1973년 체결돼 미국 군대가 철수하고 1975년 4월 30일 공산주의 북 베트남이 사이공을 점령해 베트남이 공산화됐다. 냉전의 종식과 1991년 소련의 붕괴로 베트남과 서구 진영과의 새로운 모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1995년 미국과의 외교관계가 재 성립됐다.
  • 경제
  • 국내총생산 GDP : US$ 907 억 달러
    1인당 국민총생산 GNP : US$ 1,263 달러
    경제 성장률 : 9%
    인플레이션 : 8%
    주요 산업/생산품 : 쌀, 고무, 식품 제조, 직물, 화학
    주요 교역 대상국 : 동유럽, 일본, 프랑스
  • 문화
  • 베트남은 유교, 도교, 불교, 기독교의 위대한 4대 철학과 종교가 삶 속에 녹아있다. 탐 지아오(Tam Giao, 3개의 종교)로 알려진 유교, 도교, 불교는 중국 신앙과 베트남의 고대 동물 숭배사상이 혼합된 형태로 존재한다.베트남어(킨, kinh)는 몬어(버마에서 사용됨)과 크메르어(캄보디아어)와 비교되는 몬-크메르어 계열에 속하며 크무(Khmu), 바나르(Bahnar), 브루(Bru)와 다른 언어가고산지대에서 사용된다. 타이(Tai)와 중국어를 바탕으로 단순한 몬-크메르어에서 기본 단어를 만들어냈다.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외국어는 중국어(광동어와 북경어),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다. 일정한 형태로 만든 실크에 그린 전통 그림, 극장의 전기 장식, 인형, 음악과 무용, 종교적인 조각과 칠기가 유명하다.베트남음식은 박쥐, 코브라, 천갑산(pangolin)같은 특이한 고기부터 환상적인야채음식까지 500여 가지가 넘는다. 음식은 쌀이 기본이고 많은 양의 야채, 고기, 생선과 소스가 함께 나온다. 스프링 롤과 쌀 판케익이 인기 있는 스낵이며 장어, 베리셀리 국수, 조각낸 닭고기, 쓴 수프를 어디서건 쉽게 먹을 수 있다. 보기 드문 녹색 자몽, 주주베, 용안, 망고스틴, 포메로, 씨가 세 개인 체리도 있으며 베트남 커피는 환상적이다.
  • 축제 및 행사
  • 만월이나 달이 은색을 띠는 날은 베트남과 중국식 탑에서 특별한 기도가 행해진다. 불교신자는 이날 하루동안 채식을 한다. 주요한 종교적인 축제는 음력으로 치루며, 매년 음력 설날에 열리는 텟(Tet, 1월말 또는 2월초)은 연중 가장 중요한 행사다. 8월에 열리는 전쟁기간 동안 죽은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음식과 선물을 베푸는 두 번째 큰 축제인 떠도는 영혼의 날(Wondering souls Day) , 7월에 열리는 초상화를 태워 사후의 군대의 병사가 되는 것을 기념하는 도안 우(Doan Ngu) ,유족들이 모이는 죽은 자를 위한 휴일은 4월에 행사가 열린다.
  • 여행자 정보
  • 비자 : 베트남 대사관에서 비자를 신청하는 것보다 여행사에 비자를 대행 신청하는 게 좋다. 30일 비자 수수료는 방콕의 여행사에서 US$40이며, 비자 연장은 불가능하다. 보건위생 : 뎅구열, 간염, 말라리아, 광견병, 장티푸스, 결핵, 고엽제에서 발생한 다이옥신(특히 임신부)
    전압 : 220V, 50Hz
    도량형 : 미터법(도량형 환산표 참조)과 베트남 도량법
    년간 방문자 수 : 650,000
  • 여행 시기
  • 베트남은 언제든 여행이 가능하다. 한 지역이 비가 많이 오고 추울 때도 다른 한 지역은 항상 태양이 있고 따듯하다. 남부는 우기(5월-11월, 7-8월은 강우량이 더 많음)와 건기(12월-4월)로 나뉘며 가장 덥고 건조한 시기는 2-4월이다. 중부의 해안지대는 6월-10월 사이가 건기다. 북부는 겨울(11월-4월)과 여름(5월-10월)으로 나뉜다. 고산지대는 저지대보다 온도가 낮으며 겨울에는 영하로 내려간다. 7월에서 11월은 북부와 중부 지역이 태풍권에 속한다. 신년 축제 기간인 텟은 여행시기에 고려해야 하는데 호텔은 만원이고 공공 서비스는 일주일 이상 업무를 하지 않는다.
  • 주요 여행지
  • 호치민 시 (사이공)
  • 베트남의 영혼과 심장인 호치민 시는 복잡하고 활동적이고 공업의 중심지이며 가장 큰 도시로 경제의 수도이자 새로운 유행을 만드는 곳이다. 사람들이 생활하는 거리는 상점, 상품 진열대, 차량, 노점이 길가에 즐비하다. 메트로폴리스 도시인 호치민 시는 오래된 전통과 고대 문화의 아름다움이 남아 있다. 지악 람(Giac Lam) 탑, 신 로마네스크 양식의 로테르담 성당, 통일 홀, 초론(cholon) 시장과 1795년 미군 철수의 대혼란을 겪은 구 미국 대사관이 볼거리다. 호치민 시의 중심부는 일요일과 휴일의 밤을 위한 곳으로 자전거와 오토바이로 거리를 활보하는 수많은 젊은이들을 볼 수 있다. 시립극장은 진보적인 젊은이들의 중심지이다. 대형 호텔에 있는 디스코텍과 가라오케, 하드락 카페 같은 시끄러운 서양음악을 연주하는 바까지 오락시설과 렉스 호텔에서의 춤을 추거나 음악학교에서의 전통 베트남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대부분의 오락시설은 호치민 시의 중심가인 막 티 부오이(Mac Thi Buoi) 거리에 있다. 배낭족은 1 구역(District 1)의 서쪽 가장자리인 팜 우 라오(Pham Ngu Lao) 거리에 모여든다. 초론에도 싼 숙소가 많지만 서양여행자는 드물다. 돈이 있는 편한 여행을 하려는 사람들은 고급 호텔이 많은 1 구역 동쪽의 동 코이(Dong Khoi) 거리로 간다. 팜 우 라오와 데 탐(De Tham) 거리는 사이공에서 싼 음식을 먹을 수 있다.
  • 다랏(Dalat)
  • 다랏은 남부 고지대에서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가는 곳으로 공원처럼 생긴 지형에 둘러싸인 시원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빠른 경제 발전으로 인해 과거의 이미지는 급속히 변하고 있다. 다랏은 확실히 가볼만한 가치가 있는 곳으로 주변의 고지대를 여행하는 거점이며 아직도 조용한 도시다. 다랏에서는 현지인들에 의해 미친 집으로 불리는 예술가 겸 건축가인 당 비엣 아(Dang Viet Nga)가 운영하는 항 아(Hang Nga) 게스트하우스와 미술관을 꼭 방문해라.바오 다이(Bao Dai) 황제의 여름 궁전은 예술품과 일일 용품으로 가득해 둘러 볼 만하다. 프랑스 지구 역시 흥미있는 곳이다. 달랏에서 5km 북쪽에 있는 사랑의 계곡은 기괴한 경관이 있는 곳으로 호수에서 배를 빌리거나 달랏 카우보이(달라스 카우보이와는 아무 관계가 없음)에서 말을 타고 계곡을 갔다 올 수도 있다. 달랏 주변은 걷거나 말이나 자전거를 타기에 좋은데 C 싸인이 있는 표지판 지역은 외국인이 출입할 수 없는 곳이다. 멀리 가면 랏(Lat) 마을이나 닭 마을(거대한 닭 동상이 있는 마을) 같은 고산족 마을을 방문할 수 있다. 다랏은 커피샵이 유명한데 내국인 여행자들과 신혼여행 온 부부에게 매우 인기가 높다. 다랏은 숙소가 많이 있지만 예약된 경우가 많으며 호치민 시에서 비행기가 운항되지만 공항이 시내에서 30km나 떨어져 있다. 고속버스도 두 도시를 연결한다.
  • 나 짱(Nha Trang)
  • 태국의 파타야 해변처럼 휴양지로 발달이 되고 있지만 아직은 조용하다. 깨끗하고 고요한 바다와 스노클링, 다이빙이 가능하며 해변에 편하게 쉴 수 있는 곳이 나 짱이다. 식사부터 미용시설까지 모든 것이 다 있으며 해변에 실증이 나면 2세기에 힌두교의 숭배지로 사용된 포 나가(Po Nagar)의 참 타워 같은 볼거리가 주변에 있다. 나 짱의 건기는 호치민 시와 다른 6월에서 10월 사이며 숙소는 대부분 만원이지만 새로운 호텔들이 생기고 있다. 해변 주변의 호텔에 방이 없으면 기차역 주변의 호텔을 찾아야 한다.나 짱은 어업 항구로 훌륭한 해물요리를 즐길 수 있으며 좋은 식당들은 중심가에 위치한다. 파인애플 크기와 모양으로 키위 맛이 나는 탄롱(thanh long)은 5월에서 9월 사이에 나 짱에서만 재배된다. 고속버스와 일반버스가 호치민 시와 나 짱을 연결하며 고속버스는 12시간 걸린다. 고속버스는 호치민 시와 하노이로 운행되고 호치민 시로 항공노선이 매일 운행된다.
  • 후에(Hue)
  •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인 후에는 1802년부터 1945년까지 베트남의 수도로 오랫동안 문화, 종교, 교육의 중심도시였다. 지아 롱(Gia Long) 황제에 의해 1804년에 건설된 거대한 시타델(Citadel)은 성곽으로 둘러 쌓여있다. 시타델은 신성한 9개의 성전, 황실, 대 화합전, 중국 관료전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Purple Forbidden City는 베트남 전쟁동안 상당 부분 파괴됐다. 후에의 남쪽으로 15km 지점은 왕실의 무덤이 있고, 후에에는 종교적으로 중요한 곳과 왕조의 중요품, 박물관이 있다. 수영을 할려면 13km 북동쪽으로 떨어진 투안 안(Thuan An) 비치는 산호를 볼 수 있고 호텔 시설이 있으며 향수 강을 따라 북으로 삼판으로 여행이 가능하다. 후에의 동 바(Dong Ba)정류장에서 투안 안으로 가는 버스가 있다. 후에에는 다양한 숙박시설이 있고 배낭여행자에게 적합하며 후에의 음식은 스님에게 공양하기 위한 채식이 오랜 전통이다. 시장의 상점은 음력 1일과 15일에 채식 음식을 판매하고 매일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도 여럿 있다.후에는 하노이에서 700km, 사이공에서 1,100km 거리이며 통일 고속기차가 두 도시의 중간인 후에에서 정차하고 항공편과 버스도 하노이와 사이공으로 자주 운행된다.
  • 하노이(Hanoi)
  • 사이공보다 작고, 조용하고, 푸른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는 프랑스의 작은 지방도시 같다. 베트남의 다른 도시처럼 경제적인 발전으로 인해 과거의 습관들이 잊혀지고 있다. 거리에 삶의 향기가 다시 살아나고 있으며 불행히도 교통난이 증가하고 있으며 쇼핑도 더 이상 쓸쓸한 정부 운영 백화점에서 하지 않아도 된다. 하노이는 아직도 자전거가 일반 교통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호텔과 카페에서 자전거를 대여해 준다. 방문해 볼 만한 곳은 베트남 최초의 대학 부지인 11세기에 건설된 문학의 사원, 15세기의 구 지구, 매력적인 호수와 사원들, 호치민의 무덤이 있다. 저렴한 숙소는 하노이에 드물어 6월에서 9월에는 숙소 구하기가 어렵지만 현지인들이 방을 빌려주기도 한다. 숙박비로 얼마를 예상하던 간에 하노이는 다른 베트남 어느 도시보다 숙박비를 더 내야한다. 국내선과 국제선이 하노이로 운행되며 통일 고속기차가 호치민 시까지 운행된다.
  • 하롱 베이(Halong Bay)
  • 베트남 초고의 자연 경관인 환상적인 하롱 베이는 톤킨(Tonkin) 만의 투명한 에메랄드 바다 사이에 솟아 있는 3,00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 없이 많은 해변이 있는 작은 섬들이 가득하고 동굴은 바람과 파도를 만들어낸다. 가장 인상적인 동굴은 항 다우 고(Hang Dau Go0로 거대한 세 개의 동굴로 둘러 쌓여있다. 하롱은 용이 바다로 내려오는 곳이란 뜻으로 용의 꼬리가 떨어져 섬과 만이 만들어 졌다는 전설이 있다. 하롱 베이 투어는 하루에 많은 섬들을 보고 싶으면 고속 보트를 타고, 조금은 위험하지만 로맨틱한 경험을 하고 싶으면 고선을 이용하라. 배 한 대를 직접 빌릴 수도 있지만 여행자들이 많으므로 배를 같이 빌리면 경비를 절약하고 파티도 할 수 있다. 하롱 베이의 중심지는 롱 시로 육지와 인접한 섬으로 양분돼 있다. 섬에 있는 하롱시 서부(Halong City west)가 더 경관이 좋다. 하롱 베이는 하노이에서 일일 투어하기에 힘들다. 대부분의 여행자는 하노이에서 하이퐁(Haiphong)으로 페리로 이동해 하롱 시 동부(Halong City East)로 또 다른 페리를 타고 가서 적어도 하루를 머문다. 호텔은 하롱 시 서부에 있다.

  •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
  • 하티엔(HaTien)
  • 캄보디아 국경에서 8km 떨어진 태국만에 위치한 하 티엔은 따듯한 바닷물, 하얀 모래 해변, 어촌 마을로 둘러 쌓여 있다. 해물요리가 유명하고 후추나무 농장이 있고 석회암 지형이 형성되 있다. 주변의 바위 형성은 동굴 망으로 연결돼 동굴 안에 지은 사원이 많다. 하 티엔은 호치민 시에서 버스로 10시간 거리지만 지뢰와 부비트랩 지대가 캄보디아 국경 쪽에 남아 있어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로 남아 있다.
  • 삼 산(Sam Mountain)
  • 메콩 삼각주 지대에 있는 삼 산은 캄보디아 국경에서 멀지 않은 삼각주 지대의 상업 중심지인 차우독(Chau Doc)에서 3km 거리다. 삼 산은 십 여개의 탑과 동굴 사원이 있어 중국계 베트남인들이 순례자와 여행자가 선호하는 곳으로 무덤과 베트남 전통의 디자인과 예술가 혼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 중앙 고지대 (Central Highlands)
  • 캄보디아와 라오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중앙 고지대의 서쪽은 여전히 적은 여행자가 찾는 곳이다. 지역은 다양한 농산물을 경작하는 곳으로 31개의 소수 민족이 살고 있는 매력적인 여행지다. 부온 마 투옷(Buon Ma Thuon), 프레이쿠(Pleiku), 콘툼(Kontum)은 소수민족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모계사회인 투아(Tua), 반 돈(Ban Don)도 존재하고 있다.
  • 호이 안 (Hoi An)
  • 다낭에서 30km 거리인 강에 있는 항구로 오래된 역사가 있는 독특한 도시다. 네델란드, 포르투칼, 일본의 무역선들이 관심을 보였던 곳으로 상인의 집, 탑, 공공 건물, 프랑스 식민지 건물 등 850개이상의 오랜된 건물과 원형을 유지한 거리 모습이 남아 있다.
  • 사파 (Sapa)
  • 북서부 고산지대의 1,600m 고도에 위치한 곳으로 많은 여행자가 방문한다. 1922년 프랑스에 의해 산에 위치한 피서지로 건설됬는데 오랜 동안 쇠퇴하다 최근 들어 재개발되고 있다. 점점 많은 여행자들이 나쁜 도로를 뚫고 시원한 온도(겨울에는 춥다)를 즐기기 위해 모여들고 있으며 주변에 살고 있는 몽족, 다오족, 킨족 고산족을 방문할 수 있다. 토요일 시장은 수공예품을 구입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이며 숙소가 제한돼 있는데 특히 단체투어가 오는 토요일은 방 구하기가 어렵다.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산인 판시판(3,143m)이 9km 떨어져 있다. 판사판 정상까지 등반은 4일이 걸리며 가이드와 장비가 필요하고 비가 많이 오고 춥다. 하노이에서 출발한 기차는 사파에서 30km 떨어진 곳까지만 운행되며, 라오 카이(Lao Cai)에서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 디엔 비엔 푸(Dien Bien Phu)
  • 라오스 국경과 인접한 심장 모양처럼 생긴 무옹 탄(Muong Than) 계곡에 있는 디엔 비엔 푸는 베트남에서 가장 고립된 곳 중에 하나다. 계곡은 나무가 풍성한 경사진 언덕에 둘러 쌓여 있고 타이족과 몽족 고산족이 거주하고 있다. 디엔 비엔 푸는 결정적인 군사 작전이 일어났던 곳으로 1954년 프랑스 게릴라에 의해 57일 간 붇잡혀 있던 베트 민(Viet Minh) 군이 포위를 뚫고 날아난 곳이다. 이로 인해 프랑스의 인도차이나 지배를 위한 재시도가 차단됐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작은 박물관이 건설돼 있다. 하노이에서 디엔 비엔 푸로 가는 항공로는 아름다운 산들을 볼 수 있으며 버스는 아름다운 경치를 보려는 사람들로 언제나 붐빈다. 420km의 거리는 짚차로 이틀이 걸리는데 짚차를 빌려 여행을 하려면 5일에 US$400이다.
  • 국립공원
  • 하노이에서 140km 떨어진 쿡 푸옹(Cuc Phuong)은 222 sq km의 열대의 삼림지역이다. 다양한 동물이 서식하는 곳으로 황 마카크, 점박이 사슴 등이 있으며 선사시대의 석조기구가 있는 동굴을 포함해 많은 동굴이 있다. 더 아름다운 국립공원은 하이퐁에서 동쪽으로 30km 거리인 캇 바 섬으로 상록의 삼림, 습지 삼림, 해변 홍수림, 호수, 폭포, 동굴, 모래 해변, 산호초가 동시에 존재하며 원숭이, 수퇘지, 사슴, 다람쥐, 고슴도치가 서식하고 해안가에는 어류, 연체동물, 절지동물, 물개, 돌고래가 살고 있다. 이 지역은 광범위한 국립공원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 배트남으로 가는 길
  • 비행기로 80분이면 호치민 시에 도착하는 거리에 있는 방콕은 베트남으로 향하는 주요 공항이며 다음으로는 홍콩이다. 방콕은 하노이 직항노선도 운행된다. 국영인 베트남 항공은 국제선의 대부분을 운행하며 타항공사도 일부 국제노선을 운행한다. 베트남에서 항공요금은 할인폭이 매우 좁다. 국제선의 출국세는 호치민 공항은 US$8, 하노이 공항은 US$7이다. 중국 광시성의 난징에서 베트남으로 향하는 동당(Dong Dang, 베트남 북동부의 랑 손에서 20km)국경은 하노이와 중국 윤난성의 쿤밍을 연결하는 국제기차가 다닌다. 1996년 2월부터는 하노이-베이징 국제기차가 운행을 시작했다. 버스는 프놈펜과 호치민 시를 목 바이(Moc Bai)국경을 통해 운행된다. 베트남 북중앙부인 라오 바오(Lao Bao)를 통해 라오스로 입국이 가능한데 반드시 비자에 출국장소로 명시돼 있어야 한다. 만약 출국 장소를 바꿀려면 외무부의 이민성에 가서 수수료를 내고 변경해야한다.
  • 국내 교통편
  • 국내선은 베트남 항공이 거의 독점하고 있어 요금이 비싸고 검퓨터 예약 시스템이 미비해 항공권을 구입하는데 불편하다. 항공권 구입시 비자나 여권을 제시해야 하며 여행사보다 항공사 사무실에 구입하는 게 빠르며 국내선 출국세는 15,000동이다. 금새라도 무너질 듯한 언제나 복잡한 느린 버스는 베트남 전지역을 운행하며 요금은 매우 싸다. 버스 여행은 매우 불편하고 힘들지만,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이 아닌 현지의 생활방식을 배울기를 원한다면 버스를 이용하라. 대부분의 장거리 버스는 아침 일찍 출발하므로 저녁에 표를 미리 사는게 현명하며 고속버스는 빠르게 달리지만 드물다. 평균속도는 진기한 고속버스의 경우 시간당 50km, 일반적으로 불리는 고속버스는 35km, 일반버스는 25km다. 일반 미니버스는 일반버스와 마찬가지로 불편하다. 외국인들은 미니버스를 대여하는데 가격은 비싸지만 편안하며 주요 여행지로 운행된다. 기차는 버스보다 느리지만 버스보다 편하고 발을 뻗을 수 있는 공간도 가질 수 있다. 기차는 여러 가지 등급이 있어 복잡한 일반기차를 안타도 된다. 도난이 기차여행의 문제점인데 특히 싼 기차에서 사고가 빈번하다. 돌부터 소 똥까지 아이들이 기차로던지는 것들이 또다른 문제인데 창문을 내리길 권유한다. 차와 운전사는 적당한 가격에 빌릴 수 있는데 경찰이 벌금을 부과하기 위해 세우더라도 현지인이 있어 협상을 할 수 있다. 베트남은 오른쪽으로 운행되는 차선이다. 국제 운전 면허증이 있으면 오토바이를 빌려 운전할 수 있지만 부법천지의 교통습관이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오토바이를 도난 당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했으며 고장등에 대한 보상금을 청구하기도 하는데 여권을 맞기거나 돈을 지불하는 방법밖에 없다. 차량이 아직 많지 않아 자전거로 베트남을 여행하는 건 고려해 볼 만 하며 쉬고 싶으면 버스나 기차로 자전거를 싣고 가도 된다. 오래되고 정기적이지 못한 버스 대신 택시나 시클로를 이용해도 된다. 시클로는 베트남 정부가 베트남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운영이 중단시킬 것이라고 발표했다. 서둘러야 되고 차량이 위험하다고 생각되면 지나가는 오토바이를 타고 요금을 시클로보다 조금 더 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