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화산 ‘볼칸 주닐’ 트레킹을 할 수 있는 케살테낭고
케살테낭고(Questzaltenango)는 과테말라 남서부의 해발고도 2,330m에 위치한 고원도시다. 케살은 ‘깃털을 가진 뱀신’, 테낭고는 ‘장소’를 뜻한다. 이 고원도시는 수도인 과테말라 시티 서쪽 110km 지점에 있으며 고산에 둘러싸여 있다. 인구의 80%는 인디오고, 커피 집산지로 유명하며 인디오의 수공예품과 스페인 식민지 시대를 연상케 하는 역사적 건축물 그리고 볼칸 주닐(Volcan Junil) 화산 트레킹을 하는 관광객들이 모이고 있다.
“케살테낭고(Questzaltenango)라는 곳”
도심지는 1524년 인디오에 의해 교외에 건설되었으나 1902년, 산타마리아 화산의 폭발로 파괴되었다. 그 후 건설한 식민지 시대의 거리가 현재 남아 있다. 케살테낭고는 케살테낭고주의 주도이며 면적은 127km², 인구는 40만 명 정도다. 원주민 언어로는 셀라후, 셀라라고 부르기도 한다. 인구의 80%는 인디오로 주산물은 커피·곡물등의 농산물이고 인디오의 수공예품 시장, 에스파냐 식민지 시대를 회상시키는 역사적 건축물 등이 있고 볼칸 주닐(Volcan Zunil) 화산 트레킹으로 유명하다.
“케살테낭고 볼칸 주닐(Volcan Zunil) 트레킹”
케살테낭고 남쪽의 화산 볼칸 주닐(Volcán Zunil)은 과테말라의 주요 관광 명소 중 하나다. 이 화산은 우거진 산림과 언덕, 계곡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매우 아름답다. 지역 여행사의 안내를 받아 트레킹으로 화산 정상(해발 3,542m)에서 일출을 즐길 수 있다. 볼칸 주닐의 주변에는 수많은 마야 무덤과 유적지가 있고 주변에는 Fuentes Georginas 온천과 온수탕도 있어서 휴양과 힐링을 위한 장소로도 많이 이용된다.
“케살테낭고(Questzaltenango)의 기후
과테말라의 다른 곳과 비슷하게 케살테낭고에는 두가지 주요 계절이 있다. 5월 말부터 10월 말까지는 우기, 11월 초부터 4월까지 건기다. 우기에는 오후에 지속적으로 비가 내리지만, 하루 종일 또는 아침에 비가 내리는 경우도 있다. 건기에는 도시에 몇 달 동안 한 방울의 비도 내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가장 추운 달은 11월부터 2월까지이며 최저 기온은 평균 4°C, 최고 기온은 평균 22°C로 낮에는 따스하고 밤과 새벽에는 싸늘하다. 가장 따뜻한 달은 3월부터 7월까지이며 최저 기온은 평균 8°C, 최고 기온은 평균 23°C로, 우기때나 건기 때나 기온은 비슷한 편으로 온화하고 서늘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