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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극 익스피디션 크루즈(Expedion Cruise)

남극에서 행해지는 익스페디션 크루즈(Expedition cruise), 즉 탐험 크루즈 배는 남극과 주변 해역을 탐험한다. 남극 탐험 크루즈는 남극을 방문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우수아이아에서 떠나는 크루즈를 탄 후, 푸에르또 윌리암스, 케이프 혼등의 대륙에 있는 마을에 들르고, 사우스 세틀랜드 제도(South Shetland Islands)에 있는 킹 조지 아일랜드(King George Island) 등의 남극의 섬들을 방문한다. 이곳을 단지 배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조디악’(고무보트)를 타고 각 섬에 들러 펭귄과 물개 등 남극의 동물들을 접하고, 남극의 빙하를 걸어 본다. 온천물이 솟구치는 디셉션 아일랜드(Deception Island) 등에서는 수영도 하는 등 모험이 섞인 탐험적인 여행이다.

“남극 익스피디션(탐험) 크루즈에서 만나는 것들”
남극 크루즈 여행은 바다만 보고 오는 것이 아니라 직접 남극에 랜딩하고 체험하는 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극 기지, 혹은 크루즈 안에서 남극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남극의 자연, 지질학, 생태학 등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과학적이고 교육적인 자식을 넓힌다. 그후, 거대한 빙하 덩어리인 빙붕의 절벽들 사이로 조디악(상륙용 고무보트)을 타고 들어가 섬들의 해안에 상륙한다. 남극 바다에 떠다니는 거대한 얼음 덩어리인 빙산(5m 이상), 유빙(5m 미만의 얼음)을 보고 펭귄, 물개, 고래, 남극의 새 등 다양한 야생 동물들을 관찰할 수 있다. 특히 남극의 대표적인 동물인 펭귄 무리의 서식지에 상륙하여 그들을 관찰하고 사진을 찍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디셉션 아일랜드(Deception Island)에서는 온천으로 인해 따스해진 남극의 바닷물 속에 들어가 수영을 하는 액티비티를 즐길 수도 있다.
일단 사우스 셰틀랜드 제도에 이르면 큰 크루즈가 아닌 작은 고무 보트인 조디악을 타고 다니며 접근한다. 이런 소형 고무보트가 작은 섬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다. 이런 여행은 모험적인 활동을 좋아하는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그들에게 남극 여행은 탐험이 된다.

“남극 익스피디션(탐험) 크루즈의 다양한 종류”
남극 탐험을 하는 크루즈는 비싼 편이다. 그러나 가격에 비해 대부분의 여객선들은 크지 않다. 남극 여행은 대중적이지 않기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지 않으므로 큰 배가 필요하지 않고, 커다란 배는 남극의 여러 곳에 정박하기가 힘들다. 또한 이동하면서 고무 보트 ‘조디악’에 옮겨 타고 작은 섬들에 상륙하는데 모선이 너무 커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고무보트로 이동하는 시간이 너무 걸리게 되어 위험할 수도 있다. 결국 남극 여행의 크루즈 선은 규모가 작은 여객선들이 많게 된다. 그만큼 바람이 거센 드레이크 해협을 건너는 과정은 험난하다. 결국 남극 여행이 아니라 남극 익스피디션(탐험)이라 부르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그만큼 험한 과정이지만, 그것을 통과하고 난 후에 만나는 남극의 비경은 그 모든 것을 보상해준다.
하지만 이런 흐름에 역행해 럭셔리하고 거대한 크루즈도 등장했다. 탐험용 익스피디션 요트 크루즈인 ‘크리스탈 인데버(Crystal Endeavor)’는 전 객실이 발코니 스위트로 6성급 초호화 크루즈다. 전 세계 27개의 새로운 지역과 원거리 여정을 탐험하는 럭셔리 익스피디션 요트 크루즈로 남극, 북극 탐험, 남미 및 연안 섬 외에도 세계를 여행하고 있다. 여객선, 쇄빙선 및 개인 요트 건조로 유명한 독일 조선소인 MV 베르프튼에서 제작된 크리스탈 인데버는 극지방 조건에서 운항 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되었고 고급 레스토랑, 카지노, 통유리로 되어 바다부터 하늘까지 파노라믹 뷰를 선사하는 2층 선 데크와 풀장, 자쿠지, 최첨단 피트니스 센터와 크리스탈 라이프 살롱 & 스파도 갖추고 있다.

남극 익스피디션 크루즈 여행이 인기를 끌자 전통이 있는 대형 크루즈 선박사에서도 크루즈 여행에 뛰어들었다. 125년 역사를 가진 익스피디션 크루즈 전문업체 후티 루틴 선사가 만든 특수 크루즈 선박인 난센이 등장했다.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탐험가인 프리드쇼프 난센의 이름을 따 명명한 이 크루즈는 차세대 익스피디션 크루즈를 선도할 선박으로 2020년 첫 취항한 후티루틴 선사의 최신식 익스피디션 크루즈다. 선내에는 3개의 레스토랑, 헬스장, 도서관, 자쿠지, 사우나, 야외 수영장, 라운지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다른 남극 크루즈 선사들과는 차별화된 시설과 서비스를 통해 안락한 남극 탐험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대 정원은 500명 밖에 안된다. 남극 탐험가들이 승무원으로 배치돼 있고 남극 자연을 연구하는 사이언스 센터를 갖춘 것도 특징이다.
그러나 여전히 유럽의 선박회사들은 소형 탐험선(Expedition ship)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 들어 극지방(북극·남극), 무인도, 정글 등을 탐험하는 컨셉의 크루즈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영국 크락슨 회사는 익스피디션 크루즈(소형 탐험선) 25척을 2022년에 완공했다. 소형 탐험선이라고 해도 실제 선형은 5,000톤 미만에서 2만 5,000톤 급까지 규모가 다양하다. 프랑스 Ponant와 미국 Sun Stone Ships도 크루즈를 생산을 늘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