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고 카카오톡 상담하기
33rd of 99 different holidays
33
1

오랑우탄을 볼 수 있는 인도네시아의 구눙레우저와 탄중푸팅 국립공원

By Nanosanchez - Own work, CC BY-SA 4.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41696098

인도네시아는 역사, 문화유산은 물론, 아름다운 해변, 스노클링과 다이빙을 할 수 있는 해양 자원이 풍부하다. 또한 열대우림 속에서 다양한 동식물을 볼 수 있는 대자연을 갖고 있다. 그 중에서 오랑우탄을 볼 수 있는 곳이 두 군 데 있다. 하나는 수마트라 섬의 아체 지역에 있는 구눙 레우저 국립공원(Gunung Leuser National Park)이고 또 한 군데는 칼리만탄섬의 탄중푸팅 국립공원(Tanjung Putting National Pa)이다. 이곳에 가면 야생 오랑우탄을 만날 수 있다

“구눙 레우저 국립공원(Gunung Leuser National Park) VS 탄중푸팅 국립공원(Tanjung Putting National Park)”
구눙 레우저 국립공원(Gunung Leuser National Park)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북서부에 위치한 7,927km2의 국립 공원으로 북부 수마트라와 아체 지방의 경계에 걸쳐 있다. 이 공원내에 있는 부킷 라왕(Bukit Lawang) 마을 근처에 오랑우탄 보호구역이 있다. 아체 지역은 방문객이 극히 적은데 관광객들이 가는 이유는 오랑우탄 보호구역인 부킷 라왕(Bukit Lawang)으로 가기 위해서다. 이곳의 정글을 걸으며 야생 오랑우탄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오랑우탄을 볼 수 있는 또 한 군데는 탄중푸팅 국립공원(Tanjung Puting National Park)으로 이곳은 칼리만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이섬의 북쪽을 보르네오섬이라 부르는데 남쪽 절반은 인도네시아령으로 칼리만탄이라 부른다. 이곳에서는 구불구불한 정글 강을 따라 올라가면서 캠프를 방문해 오랑우탄을 만나게 된다.

“구눙 레우저 국립공원(Gunung Leuser National Park)”
구눙 레우저 국립공원(Gunung Leuser National Park)은 길이가 150km, 너비가 100km가 넘는 거대한 공원으로 대부분이 산이다. 공원의 약 40%는 가파르고 해발 1,500m 이상이며 트레킹을 할 수 있다. 이 섬에는 수마트라 오랑우탄 외에도 수마트라 코끼리, 수마트라 호랑이, 수마트라 코뿔소, 수마트라 산양, 표범 고양이 등이 있다. 그외에 토마스잎 원숭이, 짧은 꼬리원숭이 등이 서식하고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약시 오랑우탄이다.
야생 오랑우탄을 보기 위한 트레킹을 하려면 부킷 라왕(Bukit Lawang)이란 마을로 가야 한다. 그곳은 다양한 숙박 시설을 갖춘 관광지로 7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오랑우탄의 구조 및 재활을 위한 오랑우탄 재활원이 있었다. 말레이시아령 보르네오섬의 세필록 오랑우탄 재활지처럼 부킷 라왕 오랑우탄 재활원에서도 부모를 잃은 수십 마리의 오랑우탄에게 먹이를 주었다. 방문객들은 오전과 오후, 하루에 두 차례씩 먹이주기 플랫폼에서 오랑우탄이 모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것은 2016년에 중단되었지만 부킷 라왕(Bukit Lawang) 주변을 트레킹 하는 가운데 여전히 오랑우탄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이들은 그동안 재활프로그램에 익숙했기 때문에 인간을 어려워하지 않는다. 완전히 자유롭게 야생적으로 살아가지만 인간에게 접근도 한다. 공원은 개인적으로 다닐 수 없고 가이드의 안내를 받아야 한다. 구눙 레이저 국립공원의 트레일은 표시가 없고 복잡하며 가파르고 미끄러운 곳들이 있다. 이 공원을 트레킹 하는 데는 다양한 옵션이 있다. 당일치기부터 1주일까지도 트레킹할 수 있다.

“탄중 푸팅 국립공원(Tanjung Puting National Park)”
이 공원은 1930년대 네덜란드 식민정부에 의해 오랑우탄과 코원숭이 보호를 위해 지정되었으며 1977년에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1982년에는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탄중 푸팅(Tanjung Puting) 국립공원은 칼리만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다. 리젠시(Regency)의 수도인 팡칼란 분( Pangkalan Bun)이 오랑우탄 보존구역으로 가는 관문이다. 우선 쿠마이로 가서 쾌속정을 타고 쿠마이강을 따라 이동한 다음 세코니어 강을 거쳐 캠프 리키까지 갈 수 있으며, 소요 시간은 최대 1시간 30분이다. 보호받는 국립공원임에도 불구하고 공원 원시림의 약 65%가 황폐화되었다. 이런 자연 서식지의 상실은 야생동물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오랑우탄과 기타 영장류에 대한 연구와 재활을 위해 공원 내에 4개의 연구 센터가 설립되었고, 1971년 리키 재단(Leakey Foundation)의 지원을 받아 설립된 캠프 리키(Camp Leakey)가 이러한 센터 중 첫 번째였다. 비루테 갈디카스 박사(Dr. Birute Galdikas)가 야생 오랑우탄의 행동을 연구하기 시작한 곳이 바로 이곳이다. 갈디카스 박사는 현재 오랑우탄 행동에 관한 세계 최고의 전문가 중 한 명이며 국제 오랑우탄 재단(Orangutan Foundation International)의 창립자이자 회장이다.
오랑우탄과 코 원숭이 외에도 공원에는 긴팔원숭이, 마카크, 구름표범, 태양곰, 멧돼지, 고슴도치, 사슴이 서식하고, 악어, 왕도마뱀, 비단뱀을 포함한 많은 파충류, 코뿔새와 물총새를 포함한 다양한 새들, 거대한 보르네오 나비와 같은 곤충이 있다. 오늘날 탄중 푸팅 국립공원은 인기 있는 생태관광지로 많은 현지 여행사들은 야생동물을 관찰하고 연구 센터를 방문할 수 있는 며칠간의 보트 투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