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고 카카오톡 상담하기
99 different holidays
48
2

안드링기트라 국립공원 1박 2일 하이킹

마다가스카르의 안드링기트라 국립공원(Parc National d'Andringitra)은 2007년에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약 311㎢에 달하는 여의도 면적의 약 105배를 자랑하는 광활한 면적의 국립공원이다. 면적도 넓지만 보호구역 내에 있는 산맥은 고도도 700m에서 2,658m로 차이가 커서 다양한 환경과 동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다. 산맥을 기준으로 동쪽은 우림지대, 고원은 초원과 관목들, 서쪽은 건조림이 분포되어 있어 트레킹코스 선택에 따라 다양한 풍경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하이킹 코스에서 휘귀한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곳’

마다가스카르의 남동부에 위치한 이 국립공원은 1991년에 설립되었다. 이 공원 안에 있는 안드링기트라 산맥은 마다가스카르에서 가장 높은 산맥 중 하나이며 가장 큰 석회암 산맥 중 하나로, 최고봉인 ’짜라노로‘(Tsaranoro)는 해발 2,876m에 이른다. 이 공원에는 다양한 종류의 식물과 동물이 서식하며 수많은 종류의 석회암 동굴이 있다. 이 동굴에는 다양한 종류의 박쥐와 새가 서식하고 있다. 이 국립공원에는 매년 수천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다양한 종류의 하이킹 코스가 있어서 산악 등반, 동굴 탐험, 야생 동물 관찰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안드링기트라 국립공원에서는 현재까지 190종 이상의 곤충, 100종 이상의 조류, 50종의 여우원숭이와 파충류, 7종의 갑각류와 70종의 이상의 양서류가 서식하고 있다. 또한 1000종이 넘는 식물종들이 확인되었다. 이 공원은 섬에서 가장 생물학적으로 다양한 곳으로 마다가스카르 고유 태양새, 땅파랑새 등 100종이 넘는 새도 있다.

”다양한 부족들이 살고 있는 곳“

야생 동식물외에도 여러 부족이 이곳에 살고 있는데 동부 열대우림에는 빗물을 이용해 벼를 키우고 화전을 주로 하는 Bara Haronga 부족이 살고 북부 산기슭에는 관개수로를 이용해 논 농사를 짓는 Betsileo부족, 서부와 남부에 퍼져있는 열대초원(savana)에서 목축업을 하는 Bara 부족 등이 있다. 환경에 따라 이들의 생활방식도 크게 다르다. Bara 부족은 소를 사육하며 메마른 땅을 돌아다니며 새로운 방목지를 찾아다닌다. 이들은 수많은 하천과 자연공원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들은 반투(Bantu) 출신으로 간주되는데 구전 역사에 따르면 라비비(Rabiby)라는 이름의 아프리카인의 후손이라고 한다. 라비비(Rabiby)는 1,000명이 넘는 남자와 함께 남부 마다가스카르를 탐험했다고 전해진다. 이들의 생활을 알기 위해서는 차량보다는 자연 속으로 걸어 들어가 하이킹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다양한 생물을 만나는 국립 공원 하이킹“

이곳에는 고지대 화강암 고원, 원시 열대 우림 지역, 계곡과 폭포를 따라가는 경치 좋은 산책로, 마다가스카르에서 접근 가능한 가장 높은 산인 Pic Boby 등이 있다. 마다가스카르만의 독특한 야생이 살아 숨 쉬는 국립공원의 깊은 숲속을 걸으면 이곳에서만 사는 여우원숭이(Lemur)와 시파카 무리, 카멜레온을 만나게 된다.
해가 뜰 무렵 숲 속 깊은 곳에서 괴상한 울음소리가 들린다. 마다가스카르에서만 볼 수 있는 Lemur(여우원숭이)의 소리다. 그 소리를 따라 숲속으로 들어오면, Lemur가 70종으로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모습이 다 다르다. 울음소리도 다른데 시파카(Sifaka)종은 사이렌 소리를 낸다. 이들의 반은 야행성으로 밤에도 활발하게 살아간다. 그 밖에 고슴도치, 마다가스카르 여우(Madagascar Flying Fox), 몽구스(Ring-tailed Monggoose), 거대한 쥐(Giant Jumping Rat) 등 많은 포유류가 살고 있다.
마다가스카르의 열대우림 지역은 다양한 새의 서식지로 알맞은 곳이다. 하늘색 부리를 가진 ’헬멧 방가‘(Helmet Vanga)를 비롯해 아름다운 색을 자랑하는 새들은 마다가스카르에서만 볼 수 있는 종이다. 그 외에 거북, 개구리, 뱀, 곤충 등 독특하고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다.

“하이킹 하기 좋은 계절은?”

이 국립공원을 하이킹 하기 가장 좋은 계절은 6월부터 11월까지다. 건기는 6~9월로 온도는 15~29℃ 정도지만 햇빛이 꽤나 따갑다. 고원 지대는 밤에는 크게 기온이 떨어진다. 우기는 11월부터 3월까지로 온도는 약 33℃ 언저리로 강우량이 이때 집중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꽃이 이 시기에 핀다. 특히 1월에서 3월 사이에는 폭우로 인해 공원에 접근조차 매우 어렵다. 오후 안개는 높은 고도에서 일반적이며 일년 중 언제든지 악천후에 대비해야 한다.
하이킹 코스는 공원 내에 100km가 넘게 펼쳐져 있고 체력과 환경에 따라 개방된 30여개 코스 중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6km 정도의 짧은 코스부터 28km에 달하는 코스까지 있다. 가장 사랑받는 코스는 Imarivolanitra라는 코스로 마다가스카르에서 두 번째로 높은 Pic Boby를 등반하는 코스다. 약 28km로 체력에 따라 짧으면 2일, 길면 3일 정도가 걸리는 코스다. 현지인들이 신성시하는 2개의 폭포를 지나 트레킹 스 중 가장 아름답다고 소문난 Diavalona 코스를 거쳐 Andoariana 고원으로 이어진다. 이른 새벽 Pic Boby에 올라가 꼭대기에서 마다가스카르의 일출과 대자연을 내려다보는 기분은 가 본 사람들만이 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