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고 카카오톡 상담하기
99 different holidays
59
1

쿠바의 아름다운 비날레스 계곡에서의 사이클링

Unsplash의Mario La Pergola

아름다운 산과 계곡 그리고 해변이 있는 ‘비냘레스 계곡(Valle de Vinalses)’은 풍경이 웅장하다. 시에라 데 로스 오르가노스(Sierra de los Órganos) 산맥에 있는 11km x 5km 길이의 이 계곡은 1979년에 국립 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가파른 석회암 지층이 지표면으로 드러난 석회암 노두(모고테,mogotes로 알려짐)와 전통적인 담배 재배로 인해 1999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이곳은 쿠바에서 두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관광지로 쿠바 최고의 하이킹, 등산, 동굴 탐험을 할 수 있으며 사이클링을 하면서 쿠바 최고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비날레스 계곡(Valle de Vinalses, 스페인어:Valle de Viñales)”
쿠바의 비날레스 계곡(Viñales Valley, 스페인어:Valle de Viñales)은 스페인어로는 ‘비냘레스’이지만 영어로는 비날레스로 표현되어서 여기서도 비날레스로 표현한다. 이 계곡은 카르스트 지형으로 면적이 약 132km2이다. 이 계곡은 비옥한 토양이며 연두색의 녹색 담배 농장이 층층이 쌓여 있고 지표면으로 거대한 석회암 바위가 드러나 있는데 이런 ‘석회암 노두’를 이곳에서는 ‘모고테(mogotes)’라고 부른다. 어떤 것은 매우 거대해서 산처럼 솟구쳤고 다양하고 특이한 형태를 띠고 있다.
담배와 기타 작물은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온 전통적인 농업 기술을 통해 재배된다. 이런 전통적 기술은 기계적 방법보다 더 높은 품질의 담배를 만든다고 한다. 계곡에는 식민지 시대 건물이 있는 작은 농장과 마을이 곳곳에 있다. 계곡의 문화는 원주민, 아프리카 노예, 스페인 식민지 정복자 등의 다양한 문화가 혼합되어 있다.

“비날레스 계곡에서의 사이클링”
비날레스 계곡은 자전거를 타고 돌아볼 수도 있다. 우뚝 솟은 거대한 ‘모고테’(석회암 노두)로 만들어진 산 사이에 평평한 도로들은 사이클링 도로로 유명하다. 이곳은 교통량이 거의 없기에 포장된 도로를 마음 놓고 달리며 멋진 경치를 즐길 수 있다. 국립공원 안의 주요 명소는 모두 비날레스의 마을 광장에서 20km 이내에 있다. 평화로운 길을 따라가며 계곡 곳곳을 구경하고, 어촌 마을인 푸에르토 에스페란자(25km)와 쿠바 최고의 해변 중 하나인 카요 후티아스(65km)까지 갔다 올 수 있다.

“비날레스는 여행자들의 베이스 캠프”
비날레스 국립 공원 안의 비날레스 마을에는 다양한 숙소들이 매우 많다. 아늑한 게스트 하우스들이 300개나 된다. 이곳의 숙박 시설의 규모는 쿠바의 수도 아바나(Havana)에 이어서 두 번째로 크다. 숙소 간의 경쟁이 치열해서 방문객들은 환영을 받는다. 이곳에서 맛있는 쿠바 음식을 먹고, 옥상 테라스에서, 흔들의자에 앉아, 모고테를 배경으로 밭을 가꾸는 사람들의 풍경을 바라볼 수 있다. 이곳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마을이다.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시골의 농장도 방문하고, 그들의 농사 짓는 법, 시가를 피우며 살아가는 모습도 접할 수 있다. 등산, 동굴 탐험도 할 수 있다.

“비날레스 계곡의 동굴과 담배 농장”
이 계곡에는 석회암 카르스트 암벽들이 많아서 등반을 할 수도 있고 동굴도 있다. 한때 이 카르스트 지역 전체는 훨씬 더 높은 산맥이었다고 한다. 수천 년에 걸쳐 침식되면서 남은 ‘모고테’들이 산처럼 남아 있는데, 이 모고테(석회암 노두)에는 미로같은 동굴들이 있다. 이 동굴은 한때 원주민 거주지였는데 물이 고인 동굴은 보트를 타고 탐사할 수도 있다.
‘쿠에바 델 인디오’는 비날레스(Viñales) 마을에서 북쪽으로 5.5km 떨어진 동굴이다. 이 동굴은 관광객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다. 고대 원주민 주거지인 이 동굴은 1920년에 재발견되었는데 200m의 짧은 걷기 후, 모터 보트로 이동하여 지하 강을 따라 마지막 400m를 이동하게 된다. 동굴에는 전기 조명이 켜져 있다. ‘그란 카베르나 데 산토 토마스’는 쿠바에서 가장 크고, 미 대륙에서는 두 번째로 큰 동굴이다. 8층에 걸쳐 46km가 넘는 갤러리가 있으며, 방문객이 접근할 수 있는 구간은 1km다. 인공 조명은 없지만 90분간의 가이드 투어를 위해 헤드램프가 제공된다. 박쥐, 석순, 종유석, 지하 수영장, 흥미로운 암석 및 고대 원주민 벽화들이 있다.
비날레스의 또 다른 매력은 담배 농장이다. 이들은 쿠바 최고품질의 담배를 생산하는데 La Casa de Veguero 같은 마을 바로 외곽의 담배 농장에서 담배 건조장을 구경하고 현장에서 만든 시가를 구입할 수도 있다. ‘핀카 라울 레예스(Finca Raúl Reyes)’는 시내 중심가에서 북쪽으로 1km 떨어져 있고 이곳에서는 과일, 커피, 푸로스(시가), 럼주를 즐길 수 있다. 현지 담배 재배 과정에 대해 알아보려면 ‘피나르 델 리오(Pinar del Río)’가 좋다. 비날레스 남쪽 도로 외곽에 있는 이 담배 농장에 가면 2월부터 5월까지 담배 잎을 건조시키는 건조실을 구경하고 대부분의 쿠바인들이 피우는 브랜드 없는 품종의 시가를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