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고 카카오톡 상담하기
33rd of 99 different holidays
33
3

원시림 속에서 오랑우탄을 만나는 구눙 레우저 오랑우탄 트레킹

c.unsplash.com/Jorge Franganillo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의 아체 지역에 있는 구눙 레우저 국립공원(Gunung Leuser National Park)에서는 오랑우탄 트레킹을 할 수 있다. 관광객을 위한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정글 트레킹을 하면서 오랑우탄은 물론 각종 야생 동물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정글 속의 강물에서 튜브 래프팅을 할 수도 있어서 원시적인 야생의 체험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의 구눙 레우저 국립공원(Gunung Leuser National Park)”

인도네시아는 수많은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며 각 섬마다 독특한 문화와 원시적인 자연이 펼쳐진다. 수마트라섬의 북서부에 있는 구눙 레우저 국립공원(Gunung Leuser National Park)은 7,927km2의 거대한 국립공원으로 길이가 150km, 너비가 100km가 넘는다. 숲이 우거진 열대 우림에는 코끼리, 호랑이, 코뿔소, 산양, 표범 고양이, 짧은 꼬리원숭이 등 다양한 동물이 서식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오랑우탄이다.

“오랑우탄 정글 트레킹의 거점 마을, 부킷 라왕(Bukit Lawang)”

대부분의 관광객이 구눙 레우저 국립공원에 가는 이유는 오랑우탄을 보기 위해서고, 그 거점 마을은 부킷 라왕(Bukit Lawang)이다. 이 마을 근처에는 오랑우탄 보호구역이 있었다. 부킷 라왕은 다양한 숙박 시설을 갖춘 관광지로 과거에는 근처의 오랑우탄 재활원을 방문해서 오랑우탄을 볼 수 있었다. 부모를 잃거나 다친 수십 마리의 오랑우탄이 이곳에서 보호되고 있었으며 방문객들은 오전과 오후, 하루에 두 차례씩 먹이 주는 곳에서 오랑우탄들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정해진 시간에 먹이를 주지 않고 자연 속에서 살아가게 하고 있다. 야생의 오랑우탄은 정글 트레킹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다. 재활프로그램에 익숙했던 오랑우탄들은 인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래서 야생의 오랑우탄을 만나는 더 진한 감동을 맛볼 수 있다. 공원은 개인적으로 다닐 수 없고 가이드의 안내를 받아야 한다 구눙 레이저 국립공원의 트레일은 표시가 없고 복잡하며 가파르고 미끄러운 곳들이 있다.

“1박 2일, 구눙 레우저 오랑우탄 정글 트레킹”

현지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1박 2일, 오랑우탄 정글 트레킹이다. 이 투어는 모험심 강한 여행자들이 좋아한다. 부킷 라왕의 숙소에서 출발하는 정글 트레킹은 원시림과 야생의 동물 그리고 오랑우탄을 만나는 흥미진진한 트레킹이다.
부킷 라왕의 숙소에서는 아침부터 새소리와 긴팔 원숭이들이 외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짜릿한 원시림의 풍경을 맛보며 오전 9시부터 트레킹이 시작된다. 가이드의 안내를 따라 깊은 정글 속으로 들어가는 가운데 오랑우탄과 각종 야생 동물을 만나게 된다. 약 6-7시간 동안 정글을 트레킹 하며 오랑우탄은 물론 긴팔 원숭이, 잎 원숭이, 긴꼬리 원숭이, 날다람쥐, 수마트라 공작새, 코뿔새 등 많은 야생 동물은 물론 버섯등 약용 식물등도 관찰한다. 가이드는 이런 것들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준비해간 점심을 먹고, 깨끗한 정글 속의 강물에서 목욕도 하며, 저녁에는 캠프 파이어도 한다. 캠프는 정글 속을 흐르는 강이나 폭포 옆에 설치된다. 기본적인 텐트에 모기장이 설치된 캠프인데 정글 속에서 지내며 캠프 파이어를 하는 낭만적인 밤은 특별한 경험으로 남게 된다.
항상 오랑우탄을 만난다는 보장은 없지만 실패할 확률은 매우 적다. 오랑우탄을 만나면 먹이를 주면 안 된다. 오랑우탄에게 먹이를 주면 사람들에게 점점 의존적이 되며 공격적으로 변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하게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이 트레킹은 어린이들도 할 수 있는 것으로 가족들도 많이 찾고 있다. 다음날은 강에서 고무 튜브를 타고 부킷 라왕(Bukit Lawang)으로 돌아오는 작은 모험을 하게 된다.

2박 3일, 3박 4일의 트레킹 프로그램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더 깊은 정글 속으로 들어가 더 다양한 동물과 경험을 할 수 있다.

“오랑우탄 정글 트레킹에 좋은 시기”

오랑우탄 정글 트레킹은 1년 내내 가능하다. 그러나 가장 좋은 시기는 4월에서 9월 사이의 건기고 성수기는 7월에서 8월이다. 이때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 가장 습한 시기는 12월에서 1월까지인데 여전히 햇볕이 내리쬐는 시간이 많지만 일반적으로 오후 늦게까지 폭우가 자주 내린다. 10월, 11월과 2월, 3월도 부킷 라왕을 방문하기에 좋은 시기다. 이 기간에는 비가 내리지만 조금만 내려서 트레킹 하기에 지장이 없고 비수기여서 관광객이 거의 없다는 매력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