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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대륙을 종횡무진으로 달리는 고속열차(High Speed Train) 여행

중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긴 철도망을 만들었다. 22,000km가 넘는 고속철도 위를 고속열차(High Speed Train)가 달리고 있다 2017년 중국은 시속 최대 350km로 이동하는 '푸싱(Fuxing)' 또는 '하모니(Harmony)'로 알려진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속열차를 출시해 베이징과 상하이간의 이동 시간을 4시간 30분으로 단축했다. 이제 시속 250~350km의 속도로 운행하는 여객 열차가 여행자들을 중국의 거의 모든 지역으로 데려가고 있다.

“중국 고속열차 여행의 즐거움”

중국 대륙은 넓다. 풍경도 다양하다. 이런 곳을 버스로 가려면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행기를 타고 가면 풍경을 즐기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고속열차 여행은 빠르기도 하고 풍경을 구경하는 낭만을 즐길 수도 있다. 고속열차를 타고 가면 눈 덮인 히말라야, 실크로드의 사막과 오아시스 마을, 내몽골 대초원과 대나무 숲까지 모두 구경할 수 있다. 일반 열차보다 훨씬 빠르고, 안정적인 고속열차는 중국 대륙을 여행하는 좋은 교통수단이다. 앞으로 시속 600km 정도의 속도로 달리는 자기 부상 초고속 열차가 본격적으로 달리면 중국대륙 여행은 더욱 빨라질 것이다.

“베이징-라사 고속열차 (3,757km)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고속 열차 여행 중의 하나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철로를 따라 펼쳐지는 멋진 이틀간의 여행이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 티베트의 중심지 라사까지 이어지는 이 도로는 8개 성에 걸쳐 약 3,757km에 달하는 거리를 달린다.
저녁에 베이징을 출발하면 화북 평야의 시골 풍경을 보고 칭하이(2,275m) 성에 도착하면 푸른 초원과 호수가 보인다. 이 열차에서 볼 수 있는 풍경 중에서 하이라이트다. 점점 올라가서 세계의 지붕인 티베트 고원을 통과하며 황량한 고원지대의 풍경을 볼 수 있다. 거기서부터 라사까지의 1110km는 약 86%가 4천미터 이상의 고원지대다. 하이라이트인 탕구라 고개(5072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기차 역이다. 달리는 동안 티베트 유목민과 멋진 초원에서 야크를 볼 수 있고 눈 덮인 산을 감상할 수 있다.


“샹그릴라 고속열차(베이징-쿤밍, 2,700km)”

2700km 이상을 이동하는 데 11시간도 채 걸리지 않는 베이징-쿤밍간의 고속 열차다. 베이징에서 출발한 기차는 남쪽으로 이동하여 거칠고 먼지가 많은 허난성으로 향한다. 그 다음 마오쩌뚱의 출생지인 후난성을 거쳐 카르스트 지형이 있는 구이저우(貴州)를 거쳐 중국 남서쪽 성 윈난(雲南)성의 수도인 쿤밍(昆命)까지 이어진다 .이 열차의 이름은 윈난성(운남성)의 가장 유명한 도시 중 하나인 샹그릴라(Shangri-La)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샹그릴라는 운남성 북부 산간지대에 자리잡고 있다.


“몽골횡단 고속열차(7,621km)”

세계 최고의 철도 여행 중 하나인 이 버킷리스트 모험은 6박 7일 동안 베이징에서 고비 사막의 야생, 몽골 대초원을 지나 시베리아 평원의 끝없는 자작나무 숲을 거쳐 모스크바로 향하는 7,621km의 여정이다. 베이징에서 출발해 중국 북부 허베이성과 산둥성의 숲과 산악 풍경을 지나 내몽골의 초원지대를 통과한다. 몽골 국경에 도달하면 중국 노선에서 러시아 노선으로 변경하게 된다. 그리고 시베리아 평원을 달려 모스크바에 도달하게 된다.
또 다른 노선은 만주 횡단(8,986km) 노선이다. 중국의 북동쪽 지방을 거쳐 하얼빈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내몽골을 거쳐 러시아 국경에 도달한 후, 시베리아를 횡단해서 모스크바에 도달하게 된다.


“허페이 – 푸저우 고속열차(850km)”

이 노선은 중국에서 가장 경치가 아름다운 고속철도 노선 중 하나다. 이 노선은 세계 문화 유산인 곳을 세 군데나 통과한다. 안후이성 허페이에서 출발 고속 열차는 중국 남동부를 통과해 푸젠성 푸저우에 도착한다. 이 구간은 소나무 숲, 협곡, 강, 차 농장, 잘 보존된 마을 등 산악 풍경을 통과하는 4시간의 아름다운 여행으로 이 노선에는 황산, 싼칭산 국립공원 및 우이산이 포하되어 있다


“시안-우루무치 고속열차(2344km)”

중국의 실크로드를 달리는 고속열차다. 예전에는 낙타가 끄는 캐러밴들이 오가던 길이었지만 지금은 란저우를 거쳐 사막 지방을 편안하고 빠르게 통과할 수 있다. 실크로드의 출발점인 시안에서 기차를 타면 평원을 지나 간쑤성의 란저우에 도착하게 된다. 여기에서 신장지역으로 가는 또 다른 초고속 열차로 환승한다. 그 고속 열차를 타고 고비 사막, 초원, 눈 덮인 산을 감상하면서 신장성의 성도인 우루무치에 도착하게 된다.


“구이양-광저우 고속열차 (856km)”

이 구간은 2013년에는 일반 기차로 20시간이 걸렸지만 지금은 고속 열차로 4시간 조금 넘게 걸린다. 구이양에서 출발하는 기차는 광시성의 매력적인 푸른 계곡을 거쳐 남동쪽으로 달린다. 유명한 카르스트 석회암 봉우리가 있는 구이린(계림)과 양수오에 도달한다. 석회암 봉우리들이 불쑥불쑥 솟은 풍경은 한폭의 동양화처럼 아름답다. 그리고 중국의 가장 역동적이며 광둥성의 성도인 광저우에 도착하게 된다.

“상하이- 홍콩 고속열차(1,623km)”

상하이에서 출발해 저장성, 광둥성을 거쳐 중국 남부 해안을 통과해 홍콩까지 가는 이 고속열차는 12시간 정도 걸린다. 이 고속열차는 항저우와 아름다운 서호를 거쳐, 저장성 남부의 무성한 아열대 해안 지역을 통과해 푸젠성으로 들어간다. 푸저우(Fuzhou)에 정차한 후 중국에서 가장 멋진 도시 해변이 있고 토루(하카족의 토루)가 있는 오래된 항구 도시인 샤먼으로 이동한다. 그후 기차는 남서쪽의 언덕이 많은 국경을 통과하여 선천까지 이동하며, 이곳에서 MTR을 타고 홍콩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다. 고속철도 노선을 홍콩까지 직접 확장할 계획도 갖고 있다

“상하이- 하얼빈 고속 열차(2,400km, 얼음 축제 열차)”

상하이에서 중국의 동베이까지 고속 열차는 달린다. 이 기차는 2,400km를 이동하는데 약 12시간이 소요된다. 이 기차는 쑤저우와 황실 정원 및 운하가 있는 장쑤성 동부 해안 지역과 공자의 탄생지인 산둥성을 거쳐 올라간다. 이동 중에 중국의 동부 해안 지역과 공자의 탄생지인 산둥성을 거쳐 올라간다. 이동 중에 중국의 5대 도교 산 중 가장 성스러운 태산(Tai Shan)으로 가는 출발점인 타이안(Tai'an)에 정차한다. 그런 다음 발해만 해안을 따라 이동하여 인기 휴양지인 베이다이허(Beidaihe)에 정차한 후 랴오닝성과 지린성을 거쳐 하얼빈에서 끝난다. 하얼빈의 환상적인 얼음 조각 축제인 하얼빈 빙설 세계(Harbin Ice & Snow World)는 매년 1월 하얼빈에서 개최된다.


“칭짱 열차(시닝- 거얼무) ”

세계 최장 고원지대 철도인 중국의 칭짱 철도 중에서 시닝 – 거얼무까지 2023년 7월 1일, 고속열차가 운행을 시작했다. 이날 오전 8시 30분 칭하이성 성도(省都) 시닝에서 출발한 고속열차 ‘푸싱(復興)호’ C891편은 5시간 반만인, 오후 2시에 거얼무에 도착했다. 칭짱철도 구간에서 최초로 도입된 이 고속열차는 676명이 탑승할 수 있는 9량으로 편성됐으며, 평균 시속 160㎞로 운행한다. 앞으로 거얼무 – 라싸 구간도 고속열차가 운행될 예정이니 시닝에서 티베트의 라사까지 가는 길은 더욱 단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