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고 카카오톡 상담하기
99 different holidays
55
3

해양 동물의 천국, 바예스타 제도

c.pixabay.com/taiklee

파라카스(Paracas) 근처의 섬인 바예스타 제도(Islas Ballestas)는 영어로는 발레스타스(Ballestas Islands)섬들로 불리는데 이 섬들은 해양 동물의 천국이다. 홈볼트 펭귄, 가마우지, 바다사자와 같은 해양 동물들이 섬에 있는 모습을 배를 타고 가며 관찰할 수 있다. 파라카스 섬에 오는 주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바예스타 제도의 해양 동물들을 보기 위해서다.

“배를 타고 돌아보는 바예스타 섬의 해양 생물들”
바예스타 제도(Islas Ballestas)는 파라카스 국립 보호구역(Paracas National Reserve)에서 얼마 안 떨어진 곳에 있다. 여행사들의 투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배를 타고 바예스타 섬들에서 살고 있는 다양한 해양 동물들을 볼 수 있다. 바예스타 제도의 주요한 세 개의 섬은 Ballesta Norte, Ballesta Central 및 Ballesta Sur다. 이 섬은 환경법에 따라 방문객이 상륙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보트를 타고 섬 주변을 돌며 해양 동물을 보고, 섬 주변의 아치 및 동굴을 돌아본다.

“구아노 채굴로 유명했던 바예스타 섬들”
바예스타의 섬들은 구아노 채굴로 유명했었다. 구아노는 새들의 배설물이 쌓여서 화석화된 것인데, 잉카 시대부터 이것은 농작울에 좋은 비료로 사용되었다. 1800년대 중반부터 1900년대 초반까지 구아노는 페루의 주요 수입원이 되었지만 생태계는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1909년부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페루 정부는 구아노 추출을 관리하기 시작했고 1900년대 중반에는 합성비료가 보급되면서 구아노의 중요성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지금은 바닷새를 보호하기 위해 구아노 채굴은 3개월간만 허가된다. 그리고 1975년에는 파라카스 반도 본토의 해양 생태계와 토착 파라카스 문화유적을 보호하기 위해 파라카스 국립보호구역이 설립되었다. 이후 바예스타 제도는 해양 동물의 서식지로 유명해졌고 연간 15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바예스타 섬들을 방문하고 있다.

“바예스타 제도의 해양 동물들”
바예스타 제도에 가면 바다사자들이 섬에 가득히 올라온 모습과 요란하게 우는 바닷새들의 소리를 접할 수 있다. 운이 좋으면 돌고래 무리나 고래도 볼 수 있다. 바예스타 섬에서 가장 인상적인 동물은 바다 사자다. 바다 사자는 섬에 올라와 햇빛을 쬐거나 물고기를 잡기 위해 바다속을 수영한다. 거대한 몸집을 가진 수컷은 사자를 연상시키는 갈 머리를 갖고 있으며 무게는 최대 350kg이나 된다. 암컷은 크기와 무게가 절반 정도다. 또한 이 섬들에는 남아메리카 물개도 서식하고 있다. 바다 사자보다 작은 물개는 절벽의 그늘 밑 해안에서 휴식을 취한다. 운이 좋다면 훔볼트 펭귄을 볼 수도 있다. 훔볼트 펭귄은 페루 해안과 칠레 북부에만 서식하고 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바닷새들이다. 가파른 바위 표면에 둥지를 틀고 섬 사이를 날아다니는 수많은 새들로 인해서 바예스타는 페루에서 최고로 좋은 조류 관찰 장소가 되었다. 구아노를 가장 많이 만드는 과나이 가마우지, 짙은 회색의 몸에 주황색, 빨간색 부리를 가진 잉카 제비, 몸집이 큰 도미니카 갈매기, 해안 곳곳에서 발견되는 페루 펠리칸 등 다양한 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와 보트 투어”
파라카스와 바예스타를 방문하기에 좋은 성수기는 여름(12월~2월)이다. 그러나 페루 시민들은 부활절 주간 혹은 매년 7월 28일과 29일 페루 독립기념일(또는Fiestas Patrias)에 많이 방문하고 있다.
‘파라카스 타운’으로도 알려진 엘 차코는 만의 남쪽 해안에 자리 잡고 있으며 파라카스 반도의 바예스타 보트 투어와 육상 여행의 출발점이다. 바예스타 투어는 엘 차코에서 시작하고 2시간 정도 진행된 후, 이곳에서 끝난다. 엘 차코(El Chaco)는 관광 허브로 변한 작은 어촌 마을로 호텔과 레스토랑들이 있다. 바에스타 제도 보트투어를 하면 모래 절벽 위에 새겨진 신비한 촛대 모습의 그림인 칸델라브로(Candelabro)를 볼 수 있다.
또한 엘차코에서 얼마 안 떨어진 곳에 있는 피스코(Pisco) 마을에는 작은 공항이 있는데 이곳에서 비행기를 타고 나스카 상공에서 신비한 나스카(Nazca) 유적지도 볼 수 있다. 많은 여행자들이 피스코에 도착하여 나스카 라인 비행기를 타고 나스카를 하늘에서 본 후, 파라카스의 호텔에 묵은 후 바예스타 제도를 관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