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의 아름다운 자연과 원시 신앙의 흔적이 있는 하아(Haa) 계곡
하아(haa) 지역은 2,670m 수도 팀푸에서 서쪽으로 약 200km 떨어진 곳에 있다. 이곳에는 인도 군인들 캠프가 있고 부탄 군인들도 여기서 훈련 받는다. 도시 자체는 별로 볼 것이 없지만 주변의 계곡과 하이킹 코스는 부탄에서 가장 아름다운 지역 중 하나다. 주변에는 여러 개의 사원들과 초르텐들이 있어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하아 계곡의 낙포 라캉 사원”
이 계곡에는 이 지역과 관련된 신들을 예배하는 작은 사원들이 있다. 낙포 라캉(Nagpo Lhakhang, 검은 사원)는 하아 계곡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 중 하나다. 두개의 새로운 사원을 위한 상서로운 위치를 찾을 때 티베트 왕 송첸 감포는 검은 비둘기 한 마리와 흰 비둘기 한 마리를 풀어주었다고 한다. 검은색 비둘기는 라캉 낙포에 앉고 흰색 비둘기는 카르포 라캉(Kharpo Lhakhang, 하얀 사원)에 앉았다는 전설이 있다.
“말썽을 많이 피는 춘두 신을 위한 춘두 라캉 사원”
춘두 라캉(Chhundu Lhakhang)은 춘두 신을 위한 사원이다. 춘두신은 부탄의 수도 팀푸에서 말썽을 많이 피우다가 팀푸를 보호하는 신에 의해 하아 계곡으로 추방되었다. 또한 파로를 지배하는 신과 다투었는데 파로의 수호자신은 보복으로 하아의 모든 물을 훔쳐갔다. 그래서 그후부터 하아에서 재배되는 쌀이 없다고 한다. 이 지역 주민들은 춘두 신을 위한 의식을 올리는데 이것은 모두 불교가 들어오기 이전의 사며니즘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그외에도 하이킹을 즐기다 보면 절벽 옆의 휴식처에는 초드 의식을 완성한 여성 탄트라 수행자인 마칙 라브드롬(Machig Labdrom, 1055–1132)의 발자국이 있다. 그녀가 수행하던 동굴도 들를 수 있다.
“부탄의 전통의식 초드와 불교 탑 초르텐이 많이 남아 있는 하아 계곡”
초드는 부탄의 전통 의식으로 부탄의 고대 신앙에서 기원한 의식으로 드룩파 불교에서 이어지고 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파하고 사람들의 행복을 기원하기 위해 행해지는데 초드는 보통 마을의 공터나 사원에서 행해지며, 춤, 노래, 악기 연주, 예언, 축복 등이 함께 이루어진다. 초드 의식은 부탄의 중요한 행사 중 하나로, 부탄 사람들은 초드의식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사람들의 행복을 기원한다. 초드 의식은 부탄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행사다.
또한 하아 계곡은 물론 부탄 전역에서 볼 수 있는 초르텐은 산스크리트어로 "보물의 탑"이라는 뜻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보존하고 전파하기 위해 세워진다. 초르텐은 보통 원통형으로, 흰색,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등 다양한 색으로 칠해진다. 초르텐의 꼭대기에는 풍차 모양의 장식물이 달려 있는데, 이 장식물은 바람을 일으키고 악령을 쫓는 역할을 한다. 부탄 사람들은 초르텐을 신성한 유물로 여겨지며 숭배하고 존경한다.
이처럼 하아 계곡은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작은 마을들, 부탄 초기의 원시 신앙과 합해진 불교사원들, 또 우리식으로 보면 암자같은 작은 사원들, 초르텐들이 흩어진 곳으로 이곳을 하이킹 한다는 것은 부탄의 문화, 역사의 향기를 맡는 것과도 같다.